2023년05월29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延隱의 세상보기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수목원 전통정원서 한국의 美를

자연과 어우러진 한국전통 정원 조성
등록날짜 [ 2013년12월20일 15시12분 ]


대구수목원하면 가장 먼저 쓰레기매립장을 복토한 친환경적 공간
으로 계절별로 다양한 꽃들과 수목이 어우러진 곳이라는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이곳에 자연과 어우러진 한국전통 정원이 조성돼 조용한 사색의 공간으로서 수목원에 또 다른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평소 대구수목원의 가장 안쪽 계곡, 생태천이원으로 수목원 조성이후 그 생태를 관찰해 왔으며, 코스모스와 억새 군락지가 있던 아담한 공간에 전통정자와 방지원도(方池圓島), 전통담장, 화계(花階)등 대표적 조선시대 전통정원이 조성됐다

산림청 수목원 특성화 사업으로 추진된 이번 전통정원은 2013년과 2014, 2개년에 걸쳐 추진될 예정으로 12월 현재 1단계 사업이 완료돼 전통정자와 전통담장, 연못 등을 관람할 수 있다.

별서정원 형태인 전통정원 내부에 위치한 전통정자 수목정(樹木亭) 걸터앉아 연못(方池)과 전통 담장 위로 솟은 푸른 소나무를 바라보면 자연 안에서 관조적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던 옛 선비의 여유와 기품이 느껴진다.

 땅을 상징한다는 네모 형태의 연못, 방지(方池), 그리고 방지 내부의 둥근 섬, 원도(圓島)는 하늘을 상징한다. 이러한 전통적 형태의 연못은 천원지방설(天圓地方設) 또는 음양론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모든 것을 자연과 연관지어 자연의 순리를 존중하며 인간을 자연에 동화시켜왔던 조화의 미를 느낄 수 있다.

 이 모든 것을 에워싸고 있는 전통담장은 보물 제350호로 지정돼 있는 달성군 구지면의 도동서원(達城道東書院) 담장을 모방한 것으로, 소박하면서도 든든한 토석담 및 토담 형태로써 전통정원을 더욱 아늑한 공간으로 만들어 준다

우리 문화의 전통성과 현대성 등 조화로움을 한눈에 느낄 수 있는 대구수목원 전통정원은 신선정원을 비롯한 내년도 2단계 사업을 거쳐 수목원의 고즈넉한 사색의 공간으로, 아울러 지역의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려 0 내려 0
송은숙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광역시 임대진씨, 최우수상 수상 (2013-12-20 20:13:37)
대구우주교통(주) 시내버스에 산타크로스가 (2013-12-20 14:36:01)
누리호 3호 성공 발사 28만 순...
영광군, “참조기 양식 산업화 ...
김영록 전남도지사, 백양사 봉...
강기정 광주시장, ‘무각사 봉...
광주시교육청, ‘광산구 교육국...
광주공공배달앱, 다회용 배달·...
전남도, 전국체전·장애인체전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