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5월30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 >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남 농식품 지리적표시 등록 전국 최다

전국 1호 보성녹차 비롯 35개 품목 전체의 24% 차지
등록날짜 [ 2015년08월06일 14시50분 ]

전라남도는 우수한 지리적 특성을 가진 전남산 농임산물과 그 가공품을 보호하고,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추진 중인 지리적표시 등록 품목이 35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전남산 농식품 지리적표시 등록 품목은 2002년 전국 1호를 기록한 보성녹차를 비롯해 담양딸기, 고흥마늘, 해남겨울배추, 영암무화과, 진도 울금 등 농산물이 20개로 가장 많다. 또한 돌산갓김치, 진도홍주 등 가공식품 4, 고흥한우, 함평한우 등 축산물 3, 광양고로쇠수액, 구례산수유, 장흥표고버섯 등 임산물 8개 등이다. 이는 전국 등록 품목(148) 대비 24%를 차지하는 규모. 

전라남도는 또 곡성 토란, 신안 무화과에 대해 품목의 우수성, 역사성, 지리적 특성 등 타 지역산과 구체적인 차별화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농식품 지리적표시 등록 신청은 특정지역 안에서 지리적표시 대상 품목을 생산하거나 가공하는 단체가 지리적표시의 명칭, 품질의 특성과 지리적요인과의 관계 등 필요한 등록서류를 갖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임산물은 산림청)에 접수하면 된다. 

전라남도가 지리적 표시 등록을 적극 추진하는 것은 지리적 표시 등록이 된 품목이 시장 차별화를 통한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배타적 사용권 인정으로 인지도가 높아져 판매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나아가 등록 품목을 중심으로 농업생산가공유통체험관광 등이 결합된 지역 농업 특화, 조직화 기반 구축으로 경쟁력 확보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경곤 전라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지리적 표시 등록은 그 지역 특유의 우수한 농특산물의 배타적 권리를 선점하고 상품 브랜드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지리적표시 등록을 확대해 농산물 품질 관리와 소득 증대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데이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강한빛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 보육교사 위한 근대골목 투어사업 (2015-08-07 11:03:19)
관악구, 경기도 양평 외갓집체험 마을서 생태문화 체험 개최 (2015-08-06 14:24:17)
광주시교육청, ‘2024 광주진학...
나주시, ‘2024 동행축제’ 개...
영광군, 도의원과 정책간담회
영광군,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광주 남구, ‘청년 STAY 일자리...
노관규 순천시장, 저연차 공무...
광주동·서부교육지원청, 2024...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