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04월14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남, 동백유 항천식 효능 연구성과 특허 등록 완료

전남산림자원연구소, 동신대와 공동 연구 성과…식의약 산업화 기대
등록날짜 [ 2019년04월01일 08시30분 ]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소장 박화식)는 동신대학교와 공동으로 동백유 항천식 효능 연구성과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해 해당 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우선 선점, 동백유의 식의약 산업화 가능성을 높였다고 지난  3월 31일 밝혔다.

 

이 특허기술은 지난 4년여간 자생 동백의 식의약산업 소재화 연구를 위한 예비시험 끝에 거둔 성과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와 동신대학교(박대훈 교수) 등 관련 연구팀들이 공동 연구한 결과 완도산 토종동백 열매에서 추출한 동백유가 천식을 유발하는 염증세포수 감소에 탁월한 효과를 있음을 밝혀낸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지난해 12SCI급 국제저명학술지인 PhytomedicineCamellia japonica oil suppressed asthma occurrence via GATA-3 & IL-4 pathway and its effective and major component is oleic acid’라는 제목으로 게재돼 산업계와 학술계에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동안 동백유는 산업계에서 향장품으로만 이용해왔다.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동백유의 고급 식용오일 등 건강식품으로의 활용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동백나무는 국내 천연림 형태로 628ha에 분포하고 있다. 이 가운데 51%가 전남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그 중 완도지역이 41%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전라남도는 지역 특화림으로 소득숲 조성을 위해 완도수목원 200ha, 해남 83ha, 광양 1ha 등 지역별로 대규모 동백숲을 조성하고 있다.

 

오득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 임업시험과장은 동백 등 전남 비교우위 수종에 대한 지속적 연구로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이를 산업체에 기술이전해 지역 임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지난해 여수 소재 동백화장품 전문 제조유통 회사인 L&K네이처에 기술이전을 실시해 동백미스트 등 기초화장품을 출시, 꾸준한 판매실적을 보이고 있다.

문의)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 임업시험과 061-338-4243, 전자메일 only8814@korea.kr

저작권자 ⓒ 이데이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강대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전남, 동백오일 천식 효능 검증해 학계 주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주민과 함께하는‘이동 관악청(聽)’ 운영 (2019-04-01 08:35:46)
광주 서구, 잡카페 ‘청춘발산 공작소’ 1주년 맞아 (2019-03-31 10:54:14)
나주시, 영농철 맞아 농기계 임...
순천시, 구직단념청년 위한 ‘...
광주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 동...
광주 남구, ‘세월호 열한번째 ...
광주 남구, 관내 15개 시설유형...
“4월의 장성역사인물 ‘만암 ...
광주시, ‘엔젤하우스’ 24시간...
현재접속자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