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8월20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62회 강진다산강좌, 이이화 역사학자 초빙 개최

동학농민혁명과 강진지역의 특성’이라는 주제로
등록날짜 [ 2019년08월14일 18시13분 ]
















강진군은 지난 14일 제262회 강진다산강좌에 이이화 역사학자를 초빙해 동학농민혁명과 강진지역의 특성이라는 주제로 우리가 잊고 있었던 동학농민혁명운동 역사와 강진과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는 유익한 강연을 펼쳤다.

 

이이화 역사학자는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을 역임하면서 동학농민혁명운동에 대해 깊은 연구를 펼쳤으며 역사 바로잡기 운동, 과거사 청산 운동, <친일인명사전> 편찬 등 한국 근현대사 흐름 바로잡기 역사운동을 활발히 펼쳐왔다. 더욱이 강진동학혁명기념사업 준비위원회 편집고문으로 활동하며 강진역사 재조명 및 사료편찬사업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진동학혁명기념사업 준비위원회(위원장 윤정현)는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분기점인 동학농민혁명의 지역적 전개과정을 조사, 연구, 편찬하여 강진 동학농민혁명의 대중적 이해기반을 마련하고 사료를 편찬하고자 구성되었다. 윤정현 준비위원회위원장을 바탕으로 편집고문에 이이화(사학), 황지우(시인)를 비롯한 많은 언론인, 사학인 등이 사료편찬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승옥 군수는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2004년 처음으로 공포되었는데 그동안 역사에 대해 방치되었던 느낌이 든다.”면서 강진동학농민혁명운동을 재조명하고 사료를 편찬하고자 올해 2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지원하고 있는데 다소 늦은감은 있지만 앞으로 군에서도 유족발굴 등 깊은 관심을 갖고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263회를 앞둔 강진다산강좌는 군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교육으로 정치, 사회, 문화분야 등 국내 다양한 전문가를 초청해 매월 1회 강연을 개최하여 품격 있는 강연을 통해 군민 의식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신평강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다산강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광군, ‘2019 한가위 명절선물전’ (2019-08-14 18:39:30)
광주시교육청, 9.1.자 교원‧교육전문직원 인사 단행 (2019-08-14 17:49:55)
「대구․경북 사회적경제 ...
<독자기고>조강봉의 울릉...
울산 남구, 민간협력 확대 복지...
서울시‘우리 동네가게 아트테...
전남도, '쌀의 날' 떡 나눔
시흥시‘찾아가는 미세먼지 저...
<김세곤칼럼>도학과 절의...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