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2월16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6회 강진 월남사 학술대회...진각국사와 각진국사의 생애와 사상’

진각국사와 각진국사 생애와 사상 조명, 승탑과 탑비의 조성 배경과 특징, 시기 등 규명하고자 마련
등록날짜 [ 2019년12월02일 18시35분 ]


[ 더 큰 세상(正論直筆)위해 구독 YOU ME 클릭 ]


전남 강진군이 제6회 강진 월남사 학술대회를 오는 126() 오후 130분 강진아트홀에서 개최한다.

강진군에서 주최하고 ()민족문화유산연구원(원장 한성욱)에서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진각국사와 각진국사의 생애와 사상이라는 주제로 진각국사와 각진국사의 생애와 사상을 조명하고 승탑과 탑비의 조성배경과 특징, 조성시기 등을 규명하고자 마련됐다.

 

수선사(송광사) 2세 사주인 진각국사 혜심의 승탑은 송광사 광원암에 있으며, 이규보가 찬한 탑비는 강진군 성전면 월남사지에 위치해 있다. 수선사 13세 국사인 각진국사 복구는 월남사에서 머물렀던 적이 있으며, 지금은 탑비가 영광 불갑사에 있다.

 

학술대회에서는 최연식 동국대학교 교수가 진각국사의 생애에 대한 재검토를 주제로, 정병삼 숙명여자대학교 명예교수가 각진국사의 생애와 사상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이어 서혜은 여수시 학예연구사가 진각국사와 각진국사의 승탑과 탑비의 성격, 이현정 이한영전통차문화원 원장이 고려시대 월남사의 차문화 고찰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최인선 순천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한기문 경북대 교수, 이계표 광주광역시 문화재위원, 엄기표 단국대학교 교수, 김대호 목포대학교 교수, 장독익 경북대학교 명예교수 등도 발표·토론자로 나선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월남사지의 복원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진각국사비는 이미 개축되었고, 월남사지 3층 석탑 해체복원사업도 연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발굴지 정비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여서, 내년 하반기에는 정비된 월남사지를 관광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주변의 백운동 원림, 무위사, 강진다원 등 다양한 문화자원을 연결하여 보존하고 그 가치를 계승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월남사지는 보물 제298호로 지정된 강진 월남사지 3층석탑과 보물 제313호로 지정된 강진 월남사지 진각국사비가 남아 있는 곳으로 정비 및 복원을 위해 2011년 시굴조사를 실시한 이래 2019년까지 9차 발굴조사가 이루어 졌으며, 올해 연말까지 완료될 월남사지 3층석탑 해체보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강진군이 주최하고 민족문화유산연구원이 주관하는 월남사 학술대회는 2013강진 고대문화와 월남사지’, 2015월남사의 변천과 활용’, 2016강진 월남사 출토 명문와의 현황과 성격’, 2017강진 월남사의 가람구조와 진각국사 원조탑비의 성격’, 2018강진 월남사 삼층석탑의 성격이라는 주제로 5회에 걸쳐 개최됐다.

올려 0 내려 0
신평강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강진군, 주민 큐레이터참여 ‘제3회 현구문학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피아니스트 최현아·에드윈 킴, 듀오 리사이틀 (2019-12-05 15:39:07)
제27회, 거창겨울연극제 (2019-12-02 10:47:09)
민형배, 출판기념회 '성료'......
울진군, 제1회 죽변항 수산물 ...
광주교육청, 사립교사 공채 응...
남부대, 한국수영진흥센터 1순...
<김세곤칼럼>길 위의 역...
전남도,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
‘유튜브 트렌드 2020’ 전자책...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