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10월01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남해안상생발전협, 출범

대한민국 신성장 동력과 균형 발전 이끌 ‘남해안 시대’ 본격 개막
등록날짜 [ 2020년08월01일 08시39분 ]


[ 더 큰 세상(正論直筆)위해 구독 YOU ME 클릭 ]


대한민국 신성장 동력과 균형 발전을 이끌 남해안 시대가 본격 개막했다.

 

7월 31일 부산광역시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남해안권 3개 시도를 대표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김경수 경상남도지사,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등이 참석한 가운데 1회 남해안 상생발전협의회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한 남해안 상생발전협의회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신 남해안 시대를 열기 위해 마련됐다. 이는 지난 201812월 전남·부산·경남 남해안권 3개 시도가 광양에서 남해안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한 이후, 17개월간 논의 끝에 일궈낸 값진 결실이다.

 

이 자리에서 남해안권 3개 시도는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 경전선(부산~목포) 고속화 추진 남해안 관광도로 건설 남해안컵 국제요트대회 성공 개최 남해안 상생발전 항만물류도시협의체 구성 남해안권 미세먼지 저감 등 기후위기 대응 공동협의체 구성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남해안권 공동 대응 등 관광·문화·교통·물류 분야에서 남해안의 동반성장을 견인할 7개 공동협력과제를 논의하고, 지속적인 추진을 담보하기 위한 남해안 상생발전협약서명식을 가졌다.

 

특히 가속화된 수도권 집중에 대응해 실질적인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촉구하는 남해안 상생발전협의회 공동성명서를 발표해 의미를 더했다.

 

3개 시도는 공동성명을 통해 수도권 집중현상의 고착화를 야기할 수도권 유턴기업 규제완화 중단, 지역 간 격차를 고려해 공공기관의 투자·출연기관 및 금융기관까지 확대한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비수도권 지역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역 주도의 균형발전 뉴딜사업초광역 협력프로젝트의 조속한 추진을 정부에 촉구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남해안 상생발전협의회 출범식은 세계를 향해 웅비하는 남해안 시대의 힘찬 첫 걸음을 내딛는 역사적인 자리다남해안의 발전은 수도권에 편중된 국토구조를 아시아 태평양 시대를 주도할 남해안권 광역경제권으로 재편하는 국가균형발전의 모멘텀으로서, 오늘 논의한 공동협력과제들을 국가프로젝트화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수도권에 대응해 비수도권의 발전을 이끌기 위해서는 최근 정부에서 본격화하고 있는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실질적인 국가균형발전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3개 시도가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라남도는 지난해 8월 부산·경남과 함께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구축을 정부에 공동 건의해 국가 주도 아래 3개 시도의 내륙·해양관광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남부권 관광개발 기본구상용역을 현재 정부에서 진행 중이다.

올려 0 내려 0
강대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전남도, 관내 예술인 ‘긴급 복지지원금’ 지급
김영록 전남도지사,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대상지 현장투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시 농관원,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 농지 및 농업인 준수사항 이행점검 (2020-08-01 08:47:26)
영광군 향화도, 제25회 바다의 날 기념행사 (2020-08-01 08:33:32)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일부개...
대구시, 특별방역기간 집합금...
전남도, 마을공동체 태양광발전...
전남도 유튜브 라이브 방송, ‘...
한성범 월계초교장, ‘아이를 ...
광주시, 어린이 통학차량 LPG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