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04월09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내 최초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 광주 진곡산단에 구축

5월부터 수소충전소 전 주기 제품 필드 환경 실증 착수...광역수소충전소 핵심기술 개발 나서
등록날짜 [ 2021년05월02일 10시52분 ]

세계 자동차 산업이 친환경자동차 중심으로 급격히 전환 중인 가운데 광주광역시가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를 구축하고 수소충전 기술 고도화에 나서는 등 수소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시는 소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본격 추진되기 전부터 미래 에너지로 수소를 주목하고 수소 충전 인프라 기술개발에 참여하는 등 미래 수소사회에 적극 대응하고 준비해왔다.

 

특히 국내 최초의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를 진곡산단 내에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수소충전소 신기술 개발과 충전소 고장 예측, 충전대기 시간 등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개발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이번 달부터는 국내 개발품인 수소추출기, 수전해기, 차량충전, 분산발전 설비가 설치돼 시운전을 시작으로 수소충전소 전주기 제품 필드환경 실증에 착수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차량안전 평가시스템을 도입해 충전 프로토콜 등 차량 안전기준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시는 지난해 수소충전소 고장예지(예측) 및 안전관리 상용화 기술개발수소전기차 다차종 동시 충전을 위한 광역수소충전소 핵심기술 개발공모에 선정돼 수소충전 기술 고도화효율화 및 부품 국산화 등 미래 신산업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첨단3지구 내에 구축 예정인 수소전기차 다차종 동시 충전을 위한 광역수소충전소에 적용되는 고속충전 시스템은 세계 최초 개발 품목으로 수소산업 전반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진곡, 동곡, 임암, 벽진 4개소 충전소를 운영 중인 광주시는 올해 북구 월출, 장등동에 수소충전소 2기를 추가로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관내 수소전기차는 승용차 802, 버스 6대가 보급 운행 중이다. 앞으로 매년 수소충전소 3~4곳을 추가 설치해 오는 2030년까지 주요 지역에 총 50곳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시는 국내 최초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를 기반으로 충전소 핵심부품 국산화 및 안전관리 기술개발, 광역수소충전소 구축 등 수소산업 생태계 혁신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앞으로 미래차 중심으로 수소 관련 지역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 선점 및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데이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강대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광주시, ‘2021년 G-IN 스타트업 JUMP’ 모집
광주시, 정부·제작사와 수소버스 시범사업 MOU 체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 배’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 심사위원단 2차 현장평가 진행 (2021-05-03 06:53:08)
광주 남구, ‘찾아가는 투자상담 DAY’ 운영 (2021-04-28 12:17:33)
나주시보건소, 비대면 건강 서...
재단법인 영광군미래교육재단 ...
‘영광 구 융문당과 융무당’ ...
나주시, 단기 영농 적격 ‘공공...
광주 남구, ‘상반기 통일열차 ...
순천시, 청소장비의 현대화와 ...
광주시교육청, ‘청렴정책추진...
현재접속자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