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선비한복대회 개요선언>은 아래 내용과 같다.
1. 선비한복대회는 ‘국민 모두가 시나브로 평상복처럼 한복을 편하게 입자’는 실생활화운동이다.
2. 선비한복 대회는 우리 옷 중에 하나를 골라 입고 본인의 자태나 맵시 그리고 여성성의 단아함으로 지성미와 교양미를 풍기는 선비의 아름다움을 찾고자 함이다.
3. 선비한복대회는 일관성있게 매년 성공적으로 운영해 우리옷, 즉 한복의 생활화와 국가적 한복장려운동을 실천하고자 함이다.
4. 선비한복 대회는 조선의 신사임당과 허난설헌, 단원 김홍도나 혜원 신윤복의 여인도에 나오는 조선의 선비, 선비와 가장 잘 어울리는 여인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5. 선비한복 대회는 2021년 대회에서 수상자들이 자기소개에서 전파되는 강항선생의 선비정신과 선생의 힘을 느꼈듯 참가자들이 한 결 같이 선양사업의 선봉장이 되고 그 주인공이 될 것이다.
6. 선비한복대회는 사회에서 열리는 일반 한복대회와 차별화를 통해 과감하게 파격을 선언하고 오로지 선비의 한복을 입고자하는 운동으로 더 나아가 국민속의 선비정신을 함양하고자함이다.
7. 선비한복대회는 선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우리옷의 강조와 조선의 현모양처(賢母良妻)형 여인을 발굴해 내 세계 속의 한국의 여성미를 찾고자함이다.
8. 선비한복대회는 최종적으로 진정으로 튼실한 실력을 갖춘 남녀선비를 마침내 탄생시킬 것이다.
9. 선비한복대회는 우리 고유의 한복이 동남아에서 무분별하게 들어온 개량한복의 홍수속에 시장이 혼탁해지고 범람해져 우리옷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음을 인식하고 바로된 선비한복을 찾아 보고자함이다.
10. 선비한복대회는 이와같이 목표와 방향만큼은 정확히 잡고 인성교육의 소중한 장으로 올바르게 나아가고자 선비한복대회에 쉼없이 매년 최선봉에 서 세계 무대로 나아갈 것이다.
11. 끝으로 선비한복대회는 강항이 왜국에서 순수좌에게 심의, 유복을 전파했듯 우리옷을 잘 갖춰 착용으로 올바른 사회도덕 재무장 정립에 앞장 설 것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