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04월09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시,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본격화

농번기 일손 부족 해소·안정적 노동력 공급 기대
등록날짜 [ 2023년05월10일 08시23분 ]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농번기를 맞아 농촌 인력문제 해결을 위한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을 본격화한다.
 
올해 총사업비 1억8000만원(국비·시비·구비)이 투입되는 광주시 농촌인력중개센터는 광산구 평동농협과 남구 대촌농협 2개소에서 운영 중이다. 지난해 평동농협 6700건, 대촌농협 1만7400건 등 2만4000건의 중개실적을 이룰 정도로 농가와 구직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지난 2021년부터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서 구인신청을 하면 구직자인 농작업자 인력을 무료로 중개해 농번기 일손부족을 해소하고 안정적 노동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 2월13일 서비스를 시작한 농립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도농인력중개플랫폼(https://www.agriwork.kr/)’을 통해 농가 및 구직자, 구인·구직 신청, 실적관리, 이력 관리 등을 전산화하는 등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구인-구직자 연결도 강화했다. 
 
또 ‘도농인력중개플랫폼’에 구직자가 희망하는 관심지역이나 농작업 종류 등을 입력하면 해당 지역의 구인공고 등록때 실시간으로 구직자에게 휴대전화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구인자의 경우 근로지역, 농작업 종류, 임금 수준, 작업 일정, 현장 사진 등을 등록해 필요 인력을 모집할 수 있다.
 
이렇게 연결된 농작업자는 일손 필요 농가에서 인건비를 받으며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작업자를 위한 교통비 및 숙박비, 작업 안전도구, 상해 보험료, 작업반장 수당 등을 지원하게 된다.  
 
남택송 생명농업과장은 “농촌지역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농촌 인력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인력부족이 임금 상승으로 이어져 생산비 상승의 요인이 되는 등 농번기만 되면 농민의 근심이 깊어진다”며 “지난해 2만4000건의 중개실적을 이룬 만큼 올해도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농촌 인력 수급문제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데이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송은숙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광주시, 구조혁신 본격화로 통합기관 출범
광주경제자유구역청, 산업단지계획 변경 승인
강기정 광주시장, “5·18정신 잇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의 행정정치” 강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덕인 ㈜신용ENG 대표, 영광군에 선풍기 100대 기탁 (2023-05-10 08:31:30)
광주서 엠폭스 확진자 첫 발생 (2023-05-09 17:00:48)
나주시보건소, 비대면 건강 서...
재단법인 영광군미래교육재단 ...
‘영광 구 융문당과 융무당’ ...
나주시, 단기 영농 적격 ‘공공...
광주 남구, ‘상반기 통일열차 ...
순천시, 청소장비의 현대화와 ...
광주시교육청, ‘청렴정책추진...
현재접속자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