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11월28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사설ㆍ칼럼 > e -독자칼럼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진원칼럼>다양한 음식문화에 대해

세계 국가별 독특하고 다양한 음식문화 탐방...옳고 그름의 판단 누가 어떻게 정의내릴 것인가?!
등록날짜 [ 2018년07월17일 12시04분 ]
 
■  다양한 음식문화 - 원숭이 골요리, 컴생이 원숭이 골요리, 개고기, 고래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쥐고기 통바베규, 달팽이 수프 요리.!!

■  인간의 생존 탐욕, 카니발리즘 [cannibalism]((인육학식, 식인습속)을 비난해야

■  인간의 생존 탐욕, ‘카니발리즘’을 비난해야지!!, ‘개고기 식용’ 만  비난하는 나라 !!


[강진원 기자 사진]

이데이뉴스 전국취재본부장 강진원 기자
오늘은 2018.7.17.(음력 6월 5일)로 24절기 중 12번째로 小暑(소서)이며 초복으로 ‘개고기 식용 논란’으로 동물보호 단체와 개고기 식용을 찬성하는 단체간 찬반 논란이 뜨겁다!!

 
전 세계 나라별 음식문화는 추종하는 종교나 문화에 따라 너무나 다르다. 그렇게 세계는 다양성의 문화와 사회를 가지고 있는 데, 서로가 그 다양성을 무시하고, 어떤 특정국가의 음식문화에 딴지를 걸며, 이바구를 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사실 반려동물이 1천만 시대가 도래되어 지금의 우리나라에서는 식용 개고기에 대한 생각은 찬, 반으로 나눠져 더더욱 양극화가 심각하다.

 
■ 서로 다른 음식문화 누가 더 야만인일까?
영장류에 속하는 원숭이 뇌와 고기를 먹는 나라, 포유류인 고래고기를 먹는 나라, 자연에서 가장 보호받아야 할 연체동물 달팽이수프를 먹는 나라 등 너무나 판이한 나라별 음식 문화 누가 누구를 단죄 할 수 있을까??

1. 특정 고기를 먹으면 야먄인??
■ 한국 : 개고기 식용하면 야만인??
■ 파키스탄 : 돼지고기 먹으면 야만인
■ 인도 : 힌두교 영향으로 소고기 먹으면 야만인
■ 이슬람 국가 : 소고기·돼지고기 먹으면 야만인 

2. 특정요리를 먹는 나라
■ 프랑스 : 달팽이 요리 수프
■ 일본 : 고래고기
■ 중국 : 원숭이 골요리는 중국요리 8대 진미중의 하나에 속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 IN > 원숭이골요리... 이거 정말 있나요? >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8&dirId=80201&docId=29507499&qb=7JuQ7Iit7J206rOo7JqU66as&enc=utf8&section=kin&rank=3&search_sort=0&spq=0&pid=T01cRdpVuFKssZ7XVwCssssssPK-199846&sid=y0m/seE7m05l1A0kmzM4Ww%3D%3D
 
■ 중국·대만 : 컴샘이 원숭이 골요리
출처 :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kudonet/48504

■ 인도 : 영화 인디아니존스 내용, 인도 어느 城(성)에서 원숭이 골요리 ■ 중국과 동남아 : 쥐고기 식용, 쥐고기 통바베큐를 좋아한다. ■ 아마존의 눈물 : 아마존 지역 원주민에게는 원숭이 고기가 우리가 먹는 밥이나 반찬과 같다.
 
<아마존의 눈물>
출처 1 : 아마존의 눈물
http://www.imbc.com/broad/tv/culture/amazon/
출처 2: 블로그 다리 > 원숭이고기먹고싶어요!! > 타샤처럼 > 2010.1.17. >
https://iboddari.blog.me/120099592589

 
■ 원숭이 골요리
 
살아있는 원숭이를 식탁 가운데 고정시킨 후 일급 요리사가 칼로 한번에 원숭이 머리 뚜껑을 연 뒤 양념을 넣은 후 생으로 떠먹는 정말 잔인한 요리. 뇌에는 통점이 없어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살아있는 그 상태에서 원숭이는 서서히 죽어간다. 육질이 마치 두부같이 연하고 해산물의 맛을 낸다고 한다.
출처 :  보배드림 > 원숭이 골 > 람보로거니 > 2012.9.13.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strange&No=581813


3. 나라마다 다른 음식문화의 차이??
전세계 각 나라마다 문화의 차이가 나며. 원숭이 뇌를 먹는나라도 있다. 모든 것은 어떻게 하느냐의 내면적 의미에 따라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다. 

 
4. 각 나라의 문화와 관습의 차이일 뿐 야만이라고는 할 수 없다. !! 
미국같은곳에선 칠면조를 잡아먹을때 기름기를 뺀다고 약 1주일 정도 가두어 두곤 먹이도 주지않는다. 그런 행동은 야만적 행동이 아닐까 ?
저마다의 다름을 인정해주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5. 개고기를 먹었던 나라 ??
개고기를 먹으면 야만인이 아니다. 개고기를 먹으면 야만인으로 보는 외국인들의 시선은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본다.

 
스위스의 세인트 갈렌 과 아펜젤 지방에서는 요즘도 개고기를 식용으로 이용한다고 전한다.
아펜젤의 전통 방식은 주로 생 개고기를 소금에 절여 말린다음 종이 처럼 얇게 썰어서 먹는데 그외에도 쏘세지 로 만들어 먹기도하고 비프저키 처럼 말려서 먹기도 한다.

 
독일과 프랑스 같은 국가들도 기근이 들거나 전쟁시에는 개고기를 식용으로 사용했다. 독일의 경우 20세기 초까지 말 과 개가 식용으로 사용되었고, 1987년에 와서야 개고기 식용이 금지되었다.

벨지움의 경우도 20세기 중반까지 개고기가 시장에서 판매되었었고, 수의학교 학회에서는 개고기의 식용을 권장하기도 했다.

 
미국의 경우도 19세기 말까지 폐결핵 치료와 환자의 건강 회복을 위해 개고기가 이용되었다. 그외에도 아직까지 개고기를 식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나라들이 많이 있다.

남극과 북극에서도 개를 이용해 썰매를 끌지만 경우에 따라선 개를 잡아 식용으로 사용한다. 그리고 동남 아시아의 많은 나라들 역시 개를 식용으로 사용한다. 

 
6. 카니발리즘 [cannibalism]((인육학식, 식인습속)??
기근 등의 극한 상태에서, 또는 특수한 반사회적, 병적인 행위로서, 또는 사랑의 극한에서 인간이 인간을 먹는 일이 있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지고 있다.

 
카니발리즘(인육학식, 식인습속)이라는 말은 식인(食人)이 정상적이며 합법적인 행위로서 사회적으로 인정되거나, 일정한 상황 또는 조건하에서 식인이 의무나 권리로서 규정되어 있는 경우, 즉 사회적으로 용인된 습관으로서의 식인을 가리키는데 이용된다. 이런 의미에서의 카니발리즘은 인류사회에 매우 널리 보이는 습관이라고 일반적으로 믿어졌으며 카니발리즘을 보고하는 자료도 무수하다.

카니발(식인자(食人者))이라는 말은 콜럼버스의 보고에 의해서 식인자라고 간주된 카리브족(Caribs)에 유래한다. 스페인인의 발음의 잘못에서 카리브가 카니브가 되며, 거기에서 카니발이라는 말이 발생한 것.

 
이민족 중에서 식인자의 오명을 쓰지 않은 민족이 없을 정도로 식인자에 관한 소문이나 보고는 세계에서 나타난다. 
먹히는 자의 종류에 의한 분류의 일례로서는 ①족내식인(族內食人, 자기 집단안의 성원만을 먹는 것), ②족외식인(族外食人, 자기 집단 밖의 자만을 먹는 것), ③자식인(自食人, 자기 자신의 신체의 일부를 먹는 것)이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니발리즘 [cannibalism] (종교학대사전, 1998. 8. 20., 한국사전연구사)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31151&cid=50766&categoryId=50794

 
7. 카니발리즘[cannibalism](인육학식, 식인습속)의 유습 ‘인간의 육식(肉食)’??
이것은 문화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전체적인 사회분위기와 그 나라들 만의 역사를 볼때 사람이 사는 곳은 어디를 가도 야만인이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식인을 하는 문화적 관습으로 볼때, 우리가 그것을 문화의 차이라고 보기는 애매한 부분이 있다.


미국은 개고기를 먹는 것을 혐오하지만, 그곳에서는 덜 익힌 소고기 스테이크등을 우리나라의 육회와 달리 날것의 핏기가 있는 것을 로우라고 하여 먹는다.

마찬가지로 한국도 육회를 먹고, 오래전 부터 배곪던 시절 먹을게 없어 개를 삶아 먹은 것이 유래였는데 지금 시대에 외서 점차 줄어든 것이지만, 이것은 문화이기도 한 반면에 환경적 조건의 변화와 개인의 인식이 포함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도 동물도 자연은 열악한 상황에서 배고플때는 서로를 잡아먹겠지만, 이것을 카니발리즘의 한 측면과 공통점이 있어도, 카니발리즘 또한 식인종의 문화와 미신적 전통과 식인종 살인마와 또 다른 차이점을 두고 학자들도 마찬가지로 인간이란 육식동물인 반면 도덕적인 수준과 함양을 떠나 어떤 존재인가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영화 설국열차에서도 보았던 것 처럼, 비록 사람이란 존재가 열악한 상황에서 서로를 뜯어먹는 것은 지금 현재로서 보면 기가 막힐 노릇이지만, 그 와중에도 자신은 나이가 있어서 팔이 다쳐서 다리도 함께 먹어라고 나누어 준 사람을 보면 무엇을 알려주고 싶은 것인지 메시지를 던진다.

그래서 우리도 무엇이 문화인지, 무엇이 도리인지 깨달으면서 살아가는 것 같다.

 
8. 카니발리즘[cannibalism] 유습, ‘육식(肉食)’을 비난해야??
개고기 식용을 비난 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기 생존을 위한 탐욕스러운 식습관 카니발리즘[cannibalism](인육학식, 식인습속) 유습, ‘육식(肉食)’을 비난해야 마땅하지 않을까??
 
출처1 : 다음 TIP > 개고기를 먹으면 야만인 일까요?
http://tip.daum.net/question/85650766
 
[고래, 달팽이 사진출처 : 오늘의 유머]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no=104295&table=cook
올려 0 내려 0
강진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강진원 칼럼] ‘해외 한국학 진흥에 정부가 앞장서야!’
A형간염 유행의 주요원인, 오염된 조개젓 확인
【강진원칼럼】초보 요리사의 레시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희태칼럼> 강항선생의 수은집, “혹부리 영감과 도깨비” - "유계(瘤戒)” (2018-08-17 17:11:00)
<강대의>전국민 '인구 늘리기 아이디어'(종합) (2018-06-21 16:30:00)
광주 남구, 민선 7기 공립 스마...
광주시교육청, 광주 특성화고 ...
영광군, ‘인플루언서’ 초청 ...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광주시, 전기승용차 보조금 추...
이용섭 광주시장, ‘더 크고 더...
전남도, ‘국산김치 사용인증업...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