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7월14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터뷰>'수은강항선생 일대기'저자와의 대화

일본어판으로 번역해 일본서도 '수은강항선생 일대기'책 출간할 계획 갖고 있다!!!
등록날짜 [ 2020년03월14일 21시31분 ]


[ 더 큰 세상(正論直筆)위해 구독 YOU ME 클릭 ]


수은선생의 형제지간의 우애는 진주강씨 사평공 족보에 수록되어 있는 글을 잠시 살펴봐도 금방 파악할 수 있다.


그 족보에 강항선생에 대해 소개글중 약력부분에 저어당 강 해와 연벽(한쌍의 옥처럼 두분의 우애가 깊고 직접적인 학문의 스승)이라는 글귀가 곧바로 시선을 끈다.


오늘은 '수은강항선생 일대기'를 집필한 강대의작가와 인터뷰를 하고자한다.

반갑습니다!!

1. '수은강항선생 일대기'를 집필하여 시중에 판매가 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작가소개와 '수은강항선생 일대기' 책을 쓰게된 동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답: 아~~!!! 네!!! 반갑습니다!!! 기념사업회 간사직을 수행하고 있는 강대의입니다.

한일 양국의 사회곳곳에서 역사왜곡의 흔적과 소수의 위정자에 의해 포로에게 학문을 배웠다는게 수치스러워 너무도 묻어둔 역사의 질곡속의 언덕을 보고 우리가 넘어야할 역사의 진실로 참역사를 기록해야한다는 사명감이 저변에서 끓어올라왔기에 그 동기가 되었습니다.

2. 수은강항선생은 누구이며 어떤 활동을 한 분인가요??

답: 정유재란 즉 1597년 왜국에 포로로 끌려가 간난 신고이후 왜의 최고의 학승 순수좌를 제자로 맞이해 일본에 유교를 전파해 근대화를 가져온 조선의 선비이며 2년 8개월후에 억류생활에서 당당히 38명의 포로들과 함께 귀국해 후학을 양성한 그런 분이십니다.


3. 일본에 주자학과 강항휘초를 전수해 일본유교의 비조라고 평가하는데?

답: 그렇습니다. 왜의 승려인 순수좌와 아카마쓰 히로미치(적송광통)에게 사서오경을 발문해 16종 21책이 강항휘초로 일본 내각문고에 증명하듯 소장되어 있는 역사적 사실입니다.

선생의 이러한 행적으로 왜의 정책을 무에서 문으로 촉발시켰습니다만 퇴계 이황(1501~1570)에게 배웠다고 우기고 있는 현시점에서 그것도 야마자키 안사이에 의해 양명학까지 거론되고 있는 현실에 '강항휘초'로 일본유교의 비조임을 세미나나 학술회를 통해 꾸준히 알려야 할 것입니다.

4. 그럼, 그동안 왜국에는 텍스트북이나 마땅한 국민적 책이 없었는지요??

답: 참 좋은 말씀입니다. 그 무렵 왜는 불교와 무를 숭상하는 나라였고 한차원이 더 높은 유교에 갈증을 느끼는 승려층만이 문을 숭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천재일우와 같은 기회로 포로로 끌려간 조선의 대 학자이며 지성인 강항선생을 만나 그 갈증을 푸는 단초가 됩니다.

수은선생의 학문은 이미 그 당시 성인의 반석인 도학의 최고수준에 올라있었고 그걸 증명하듯 귀국해 기록한 그의간양록을 비롯해 국보급인 목판각 강감회요 등 다수에 저술서에 모두 녹아 들어있습니다.

5. 그렇다면 '수은강항선생 일대기' 책자의 구성은?

답: 수은선생께서 태어나 성장과정과 정유재란 당시 포로로 끌려가 일본유교의 비조가 된 전과정이 여러 참고자료를 참조해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선생께서 당당하게 38명의 포로들을 설득해 귀국한 상세한 내용과 귀국과정 등을 비교적 섬세하게 다뤘습니다.


6. '수은강항선생 일대기'를 집필하면서 후원이나 협찬처는요??

답: 전남도교육청과 영광군 그리고 진주강씨종친회 등에서 후원과 협찬을 받았으며 많은 분들이 애국애족차원에서 '수은강항선생 일대기'책자를 찾고 있어서 그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7. '수은강항선생 일대기'의 구성과 목차전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답: 앞서 말슴드린대로 선생의 출생과정에서 타계한 날까지 상세히 다뤘으며 임진왜란에서 정유재란에 의병장활동과 1597년 정유재란 당시 포로로 끌려가게된 치욕스런 부분까지도 과감없이 기록하면서 역사왜곡을 바로 잡아가는 노력으로 '수은강항선생 일대기'를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8.'수은강항선생 일대기'를 집필하는데 몇개월이나 걸렸나요??

답: 수은강항선생기념사업회가 재발족된 2015년부터이니 60여 개월 즉 5년여가 소요되었습니다.


9. 앞으로의 계획과 활동은??

답: '수은강항선생 일대기'로 인해 한일 양국에서 더 많은 역사적 진실에 접근하고 그로 인해 한일간의 우호협력이 돈독하게 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이고 그 한일간의 화합의 무대로 적극 나아갈겁니다.


10.'수은강항선생 일대기' 외의 선양사업 전개방향을 소개한다면??

답: 큰틀에서 강항문화제로 나아갈겁니다. 그 안에서 모든 문화, 관광, 교육사업을 추진하는것이구요.


11.향후 집필계획과 사업방향은(강항의 노래 콘서트와 북콘서트를 개최된다고 들었음)??

답: 할 말이 너무나 많으나 욕심내지않고 차근차근 추진해 나갈 것이니 관심갖고 지켜봐 주시기를 바랄뿐입니다.


끝으로 일대기는 어떻게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답: 일반 서점이나 온라인 신청 등으로 모두 구입이 가능하며 정가는 25,000원입니다. 전자북 즉 이 북 관련사업도 추진중에 있으니 책값에 부담느끼시면 전자북으로 구독해 주실 것을 적극 권장하는 바입니다. 특히 일본어판으로 번역해 일본에서도 '수은강항선생 일대기'책을 출간할 계획에 있음을 참고로 먼저 알려드립니다.

장시간 수고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상호 인사)

올려 0 내려 0
이 은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2020년 강항문화제 불꽃지핀다!!
수은강항선생(睡隠 姜沆先生)과 일본(1)
<신간 안내>수은강항선생의 일대기 발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시, ‘2020년도 효함양 및 효행장려사업’ 참여단체 공모 (2020-03-17 22:35:59)
나주시, 한옥 보조금 ‘전 지역 확대’ 지원 (2020-03-10 17:50:11)
민형배 “사모펀드 환매중단, ...
광주역 도시재생 뉴딜, 주민 주...
박명오 ㈜서해안산업환경대표 ...
나주시, 저소득 노인층 ‘누워...
전남도, 하절기 장마철 폐수 무...
넥센타이어, 소음 저감 예측 시...
강진군, 2020년 제2회 추가경정...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