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9월23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민형배, 윤건영의원과 '국회 신뢰회복법' 3탄 '시민청원입법 촉진법' 발의

윤건영 “이번 개정안으로 국민참여입법 활성화,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정치의 신뢰를 높이는 계기 될 것”
등록날짜 [ 2020년09월11일 11시48분 ]


[ 더 큰 세상(正論直筆)위해 구독 YOU ME 클릭 ]


민형배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광산을)과 윤건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구로을)은 국회신뢰회복법 3탄으로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일명 '시민청원입법 촉진법'을 대표 발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은 개설 3년 동안 약 33천만 명의 시민이 방문했다. 모두 87만 건 청원에 15천만 명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도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입법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아직 없다. 시민들의 높은 정치참여 의지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두 의원은 국민동의청원 제도 중 입법관련 과정을 구체화하고 국회 의정활동에 시민 목소리를 반영하도록국회법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에 따른 시민청원입법제도는 현행법을 제·개정하고 싶은 18세 이상 시민 누구나 국민전자청원시스템 등을 이용해 청원을 등록할 수 있다. 청원에 공감하는 시민 10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은 상임위원회에 자동으로 회부한다.


기존 90일이었던 상임위원회 청원심사 기간도 60일로 단축하고 결과를 국회의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또한 해당 상임위원회는 청원의 취지와 내용을 반영한 법률안을 위원회 안으로 작성,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민형배 의원은 시민의 높은 정치참여 의식은 청와대 국민청원 3년 동안 이미 확인되었다시민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서 시민 뜻대로 일하는 국회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건영 의원은 국회는 국민들의 뜻을 반영해야 할 책임이 있다국민의 뜻이 입법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형배 의원과 윤건영 의원은국회의원 4연임 금지법,국회의원 국민소환에 관한 법률을 잇달아 발의하며 국회의 신뢰 회복을 위한 입법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올려 0 내려 0
강대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민형배, 광주 광산구을, 수해지역 긴급복구 봉사활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한종 전남도의장, 전국시도의장협회장에 선출 (2020-09-13 10:43:03)
이광일 전남도의원, 특위 구성 대표 발의 (2020-09-10 08:07:18)
전남도, SK스토아와 ‘사회적경...
‘연극의 이해’ 온라인 영화...
영광군, 추석 연휴기간 ‘주민...
장영진영광군의원 대표발의,「...
정광호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
광주시·자치구 ‘코로나 우울...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