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5월28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국제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 연구성과 국제학술지 발표

‘세척법에 따른 농산물 잔류농약 제거효과’ 분석
등록날짜 [ 2022년10월03일 13시47분 ]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부터 추진한 다소비 채소류를 이용한 세척방법에 따른 잔류농약 제거 효율 비교 연구 성과가 Food Science & Technology 분야의 저명 학술지인 ‘Foods(Impact factor: 5.561)’의 9월호에 게재됐다고 3일 밝혔다.

※ Impact factor (IF, 영향력지수) 학술잡지의 영향력과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시민의 안전한 식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연구를 위해 다소비 채소류인 상추, 깻잎, 쌈추, 시금치, 쑥갓을 선정하고, 잔류농약이 많이 검출됐던 10개 항목의 농약을 직접 처리해 세척 방법에 따라 얼마나 제거되는지를 비교·연구했다.
 
특히 나물, 쌈, 국 등 우리나라에서 채소를 섭취하는 다양한 방법을 고려해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9가지 세척 방법(흐르는 물 세척, 물에 담그기, 식초 사용, 베이킹소다 사용, 초음파세척기 사용, 알칼리성 전해수 세척, 끓이기, 세제 활용)에 따른 잔류농약 제거 효율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방법별로 5분간 처리했을 때 평균 제거율은 55%였으며, 5종의 채소 모두 흐르는 물 세척에서 잔류농약 제거율이 평균 77% 이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 흐르는 물에 세척하는 방법이 가장 높은 제거 효율을 보였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농약에 따라서는 열에 강한 성분도 있는 만큼 나물이나 국 요리 시에도 흐르는 물로 충분히 세척한 후 조리하는 것이 잔류농약으로부터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분석했다.
 
김용환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앞으로도 공공 연구기관으로서 안전성 검사 뿐 아니라 시민의 생활에 밀접한 분야의 활발한 연구와 학술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송은숙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광주시, ‘2022 페퍼저축은행컵 전국 어울림 한마당 배구대회’
광주시, 유대영 대외협력보좌관·김성환 환경공단 이사장 임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시, 제12회 세계인권도시포럼 개회 (2022-10-10 17:35:09)
강기정 광주시장, 베트남 응에안성 인민부위원장 접견 (2022-09-20 15:32:01)
누리호 3호 성공 발사 28만 순...
영광군, “참조기 양식 산업화 ...
김영록 전남도지사, 백양사 봉...
강기정 광주시장, ‘무각사 봉...
광주시교육청, ‘광산구 교육국...
광주공공배달앱, 다회용 배달·...
전남도, 전국체전·장애인체전 ...
현재접속자